서경방송 채널8번 로고

(스튜디오R) 박성곤 사천소방서 의용소방대연합회장

2023-06-02

김상엽 기자

글자크기
글자크게 글자작게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URL 복사하기
기사 인쇄하기 인쇄


최근 하동에서 제31회 경상남도 의용소방대 소방기술 경연대회가 열렸습니다. 각종 재난현장에서 소방관과 함께 재난재해 예방에 힘쓰는 의용소방대원들이, 평소 갈고닦았던 실력을 겨루는 자리였는데요. 사천소방서 의용소방대가 2년 연속으로 종합 우승을 차지했다고합니다. 사천소방서 의용소방대 연합회장님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

【 스튜디오 】
Q. 안녕하십니까 우선, 시청자분들께 이번 종합 우승에 대한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A. 작년 제30회 경상남도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와 올해 개최된 제31회 기술경연대회에서 2년 연속 종합우승의 쾌거를 달성한데 대해 매우 영광스럽고 기쁘게 생각합니다.
먼저 저보다도 우리 사천의용소방대 선수단의 피나는 열정과 노력을 통해 종합우승 2연패라는 결실을 맺을 수 있었으며, 또한 대회를 준비하면서 많은 지원과 응원을 아끼지 않은 서석기 사천소방서장님을 비롯한 사천소방서 관계자 여러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Q. 어떤 식으로 훈련이 진행됐나요 의용소방대는 전업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 내기가 힘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A. 제30회 종합우승 할 때는 매년 연속적인 경기 종목으로 훈련을 하였기 때문에 그렇게 힘들지 않았습니다만 이번 제31회 기술경연대회는 화재.구조.구급 3개 분야 5개 종목으로 변경되어 분야별 현장 전문성을 가리는 경기로써 민간출신인 우리 의용소방대원들에게는 전 종목이 아주 생소하게 다가와 훈련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또한 모든 선수들이 각자 개인 생업에 종사하고 있기 때문에 소방서와 의 훈련 시간 조율이 제일 힘들었으며, 주로 저녁시간을 활용하여 집중훈련에 임했습니다.
훈련방식은 서석기 서장님께서 각 분야별 현장 전문소방관을 개인 맨투맨 식으로 지원해줌으로써, 짧은 기간이었지만 보다 더 전문적으로 배우고 훈련할 수 있었으며, 우리 선수들의 하고자하는 열정과 피나는 노력으로 종합우승이라는 좋은 성과가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Q. 의용소방대원들이 훈련을 포함한 이런 활동에 열심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A. 의용소방대는 각 소속 소방서의 업무를 보조하고 있으며, 또한 각 지역 시민의 안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각종 재난현장 보조업무 수행은 물론, 코로나19 관련 공공장소 방역 활동, 혹한기 야간 순찰 활동, 산불예방 캠페인, 재난 발생지역 피해복구 지원, 소방차 길 터주기 홍보 등 많은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의용소방대원들은 각 지역 시민과 경남도민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핵심 봉사단체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더 전문성 있는 훈련과 노력을 통해 나날이 발전될 수 있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항상 열심히 활동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네, 끝으로 시청자 분들께 당부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시죠.

A. 지역의 안전 지킴이로써의 항상 봉사하는 자세를 가지고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시청자분들에게 약속드리며, 끝으로 우리 의용소방대는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조직으로써 지역시민이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청자 여러분들께서도 지역의 봉사인으로써 의용소방대에 많은 가입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네, 우리 지역사회 안전을 지키는 건 물론, 앞으로의 대회에서도 우승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또, 청년층들의 의용소방대 가입이 늘어나 우리 사회가 조금더 안전해지길 기대하겠습니다. 오늘 출연 감사합니다.

헤드라인 (R)뉴스영상

이전

다음

  • 페이스북
  • 인스타
  • 카카오톡
  • 네이버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