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방송 채널8번 로고

(스튜디오R) 강류안 사천YWCA 사무총장, 지방선거 시민단체·유권자 참여·역할은
  • 서경방송제휴카드 신한카드광고

2018-05-16

차지훈 기자(zhoons@scs.co.kr)

글자크기
글자크게 글자작게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URL 복사하기
기사 인쇄하기 인쇄


(남) 지방선거가 이제 한 달도 남지 않았습니다. 유권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사천의 YWCA에서 지방선거 예비후보들을 찾아 나섰다고 합니다.
(여) 왜 찾아 나선 건지, 또 지역 시민사회단체, 유권자들이 바라보는 선거는 어떤지 사천YWCA 관계자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튜디오에 강류안 사천YWCA 사무총장 나와 있습니다.

===========

(여) 사무총장님 안녕하십니까. 사천YWCA에서 지방선거 예비후보들에게 정책 제안을 한 것으로 아는데요. 어떤 취지에서 하신 건가요

> 답변
예)현 시기 국가적으로나 지역적으로 가장 시급한 주요 정책과제 관련 의제를 제기하여 후보자들의 선거 공약에 반영하게 함으로써 YWCA 지향가치가 지역 정치를 통해 구체적인 제도와 생활에 반영되도록 하고자 정책제안을 하게 되었습니다.


(남) 이번에 제시한 정책, 공약들은 어떤 것들인지 말씀해 주시죠.

> 답변
예) 한국YWCA에서 2년마다 YWCA정책을 세워 전국52개의 지역Y에서 운동과 사업을 진행합니다. 그중 중요 정책 있는데, 탈핵생명운동과 성평등운동이 있습니다. 이 두 중요 정책을 우리지역에 맞게 탈원전·에너지전환 분야에 6개 정책과 17개 정책요구 제안하였고, 성평등 분야에 4개 정책과 9개의 정책요구를 제안하였습니다. 몇 가지 예로 정책요구를 들자면

1. 지역에너지 기본계획 수립, 지역에너지 조례 제정
2. 원전 재난 대비 교육 및 방사능 대피훈련 실시
3. 재난취약계층인 주부, 노인, 영유아 등에 대한 재난안전교실 실시
* 현재 실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안전교실이 직장,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위주로 진행되고 있다. 재난취약계층인 주부, 노인, 영유아 등은 교육과 정보를 받을 기회가 매우 부족하다.
4. 방사능 안전 공공급식 조례 제정
*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식재료 공급 지원 조례 방사성 물질”이란 세슘, 요오드, 스트론튬, 플루토늄 등 '원자력안전법' 제2조제5호에 해당하는 물질을 말한다.
양산시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식재료 공급 지원 조례[시행 2018.04.17.]

- 성평등 분야에는
1. 성별영향분석평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조례 제정
- 사천시의 경우 성별영향분석평가 조례가 별도로 제정 되어 있지 않고, 양성평등조례안에 속해있어, 실효성 있는 조례 제정 필요하다.
2. 여성과 아동이 안전한 지역사회 환경 조성을 위한 사업 실시
3. 각종 위원회 위원 남녀 동수 조례화 추진
4. 병원아동보호사 제도의 도입과 예산지원
등이 있습니다.


(여) 사천YWCA에선 또 투표 참여 확대 등을 위한 행사도 준비하고 계신다죠

> 답변
예) 6월 초에 시민들의 투표 참여 독려와 후보자들의 정정당당한 선거 요구 등으로 공명선거 캠페인을 2회 계획하고 있습니다.


(남) 지방선거에서 유권자들, 특히 지역 시민사회단체의 능동적인 참여와 역할도 중요해 보이는데요. 시민사회단체와 유권자가 선거에서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까요

> 답변
예) 선거는 후보자가 주인공이 아니라 지역 유권자들이 주인공입니다. 특히 지방선거는 지역 우리 동네 일꾼을 뽑는 중요한 선거입니다. 그만큼 지역 유권자들의 다양한 요구와 입장을 적극 후보들에게 전달하려는 노력들이 필요하고, 이에 후보자들은 유권자들의 요구를 우선으로 받아 지역을 위하고 발전시키는 정책으로 제시하면, 유권자들은 그 정책을 잘 관찰하고 검토하여 우리 지역에 꼭 필요한 후보자를 선택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남) 네, 앞으로 선거의 주인인 유권자들의 입장을 전하고 투표 참여 확대를 위해 사천YWCA에서 적극 나서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나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 END ]

헤드라인 (R)뉴스영상

이전

다음

  • 페이스북
  • 티스토리
  •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