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남해~여수 해저터널 올해 하반기 '착공'
(남) 남해와 여수를 잇는 해저터널이 올해 하반기 착공될 것으로 보입니다. 5월까지는 기본설계 평가와 업체 선정을 마칠 예정인데요.
(여) 경남도의회에서도 어제 올해 첫 현지 의정활동으로 남해 해저터널 현장을 찾았습니다. 허준원 기자입니다.
【 기자 】
남해군 서면과
여수시 신덕동 사이로
펼쳐진 바다.
최대 폭 약 9km에
최대 수심이 33m 정도되는
여수해협입니다.
[S/U]
남해와 여수는
해안선을 기준으로 직선거리가 10km가
채 되지 않을 정도로
서로 가깝게 위치해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이렇게 날씨가 맑은 날에는
여수의 모습이
눈으로 확인될 정도인데요.
그런데
이 두 곳을 잇는
직선도로가 없어
양측 모두에서
불편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계속 이어져 왔습니다.
/
지난 2021년 9월에는
남해~여수 해저터널이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반영됐습니다.
지역 숙원사업이
본격적으로 궤도에 오른 겁니다.
지난해에는
한 차례 유찰을 거친
공시입찰 재공고에
3개 컨소시엄이 참가하면서
사업 추진에 더 속도가 붙었습니다.
최근에는
각 컨소시엄별로
해저 지질검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경남도의회에서도
추진 현황을 확인하기 위해
올해 첫 현지 의정활동으로
남해를 찾았습니다.
[ 김진부 / 경남도의회 의장 : 남해~여수 해저터널은 오랜 기간 지역의 숙원사업으로 사업 추진이 확정되기 까지는 많은 노력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조속히 착공해 경남 관광의 중심도시로 남해군과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경남도에 따르면
올해 4월까지는
기본설계를 완료하고
5월에는 시공 컨소시엄을
선정할 예정.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된다면
12월에는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준공은 약 8년 뒤인
2031년으로 예정돼있는데,
남해군은 해저터널과
충분한 시너지를 위해
도로망과 관광시설 등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 장충남 / 남해군수 : 급격히 늘어나는 교통량에 대비해서 군도와 지방도도 많은 확장을 해야되는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정주여건, 관광시설 이런 것을 전면적으로 새로운 출발을 위해서 용역을 하고 있습니다. ]
남해군청에서
여수시청까지
차로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시간 20분 정도.
국비 약 7천 억원을 투입하는
남해~여수 해저터널이
지역사회에 얼마나 큰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을지
기대가 커져갑니다.
SCS 허준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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