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따뜻한 나눔, 헌혈에 동참해요"
6월 14일은 헌혈자의 날입니다. 대한적십자사와 보건복지부에서는 헌혈자에 대한 감사의 뜻을 표하는 행사도 열고, 또 헌혈유공자에 대한 포상을 진행하기도 했는데요. 우리 지역에서는 하동군 소속 팽성민 주무관과 사천의 공군 제3훈련비행단이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습니다. 김상엽 기잡니다.
【 기자 】
간이침대에 누워있는 사람들.
걷어붙인 팔에서는
빨간 피가 나와
혈액팩에 담깁니다.
따뜻하고 안전한 사랑,
헌혈에 참여하는 사람들로
헌혈의집 진주센터가
북적입니다.
[인터뷰]
황혜원, 사천시 정동면
"저는 혈액형이 Rh - 형이거든요. 아무래도 이런 혈액형을 가진 사람이 적다보니까... 남들한테 제가 헌혈을 해가지고 '도움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런 생각으로 헌혈을 하게 됐습니다."
헌혈의 집이
분주한 만큼
혈액보유량도 적정,
일주일치 이상 분이
마련돼있습니다.
하지만 곧 고등학교와
대학교 방학을 앞두고 있어
헌혈률 감소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체 헌혈 참여자의
50% 이상이
10대에서 20대에
분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박정숙, 헌혈의집 진주센터 간호과장
"현재 각 대학 및 고등학교의 기말고사 시험 기간과 더불어 방학이 시작됨으로 인해서 병원에 혈액 수급에 비상이 걸릴 예정입니다. 우리 모두 다같이 헌혈에 참여해주시면..."
이런 가운데
보건복지부와
대한적십자사에서는
국민들의 헌혈 참여율을 높이고
헌혈자에 대한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헌혈자의 날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올해는 전국에서 개인 32명과
단체 13곳에
헌혈유공자 포상도
진행했습니다.
우리 지역에서는
사천에 위치한
공군 제3훈련비행단이
매년 2천여 명이 넘게
헌혈에 참여한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습니다.
[전화인터뷰]
양한별, 공군3훈비 항공의무대대장(소령)
"제3훈련비행단이 보건복지부 장관 헌혈 유공 표창을 수상하게 되어서 매우 기쁘고 영예롭게 생각합니다. 공군의 4대 핵심 가치 중에 헌신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비행단도 국민의 군대로서 '조국과 국민을 위해 내 생명을 나눈다'라는 생각으로 헌혈을 통해 이 헌신의 가치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 있습니다."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횟수로만 280번이 넘게
따뜻한 사랑을 나눈
하동군 옥종면사무소 소속의
팽성민 주무관도
장관 표창을 받았습니다.
[전화인터뷰]
팽성민, 하동군 옥종면사무소 총무팀 주무관
"헌혈버스에서 그냥 호기심에 한 번 한 게 시작돼 가지고 2004년부터 해서 지금까지 하고 있습니다. 20년 동안. 제 힘이 닿는 데까지 계속 헌혈을 이어 나가고 싶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따뜻한 실천인 헌혈.
진주센터와
경상국립대센터를 포함해
경남 6곳에서 운영 중인
헌혈의집에서
함께할 수 있습니다.
SCS 김상엽입니다.
-
많이 본 뉴스
- (연중기획R-15) 가열화되는 경쟁, 국가정원으로 나아가려면
- 정원도시를 향한 진주시의 분주한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진주와 같은 꿈을 꾸는 지자체가 전국적으로 수십 곳에 달하는 만큼, 차별화된 전략 없이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쉽지 않습니다. 정원문화 확산과 함께 특색 있는 정원 조성이 진주에 요구되는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김순종 기자의 보돕니다. 【 기자 】[CG]국내에서 국가정원으로 지정된 곳은...
- 2025.07.11
- (R) 지역 소상공인 위기 가중..지원책 마련 분주
- 어렵다, 어렵다는 말이 절로 입에 붙는 요즘 경제 상황. 특히나 서민경제의 중심, 소상공인들이 느끼는 어려움은 더 클 수밖에 없습니다. 위기를 직면한 소상공인들을 위한 지원책 마련이 절실한데요. 남경민 기잡니다. 【 기자 】인명 피해뿐만 아니라사회, 경제적으로큰 혼란을 야기했던코로나19 유행.특히 장기간 경기침체로 인해소상공인들이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 2025.06.27
- (R) 도민체전, 서부 4개 군 뭉쳤다..2027 공동개최 시동
- 【앵커멘트】2027년 경남도민체전의 무대가 서부경남 4개 군으로 확정됐습니다. 산청·함양·거창·합천, 4개 군이 손을 잡고 대회를 준비하면서, 지역 간 협력의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강철웅 기자의 보돕니다.【기자】경남 체육인들의 최대 축제경남도민체전.진주를 떠난 성화는오는 2026년엔창녕과 함안으로 이어집니다.그리고 ...
- 2025.07.04
- (R) 사천 신규 입주 아파트, 초등학교 배정 놓고 반발
- 최근 사천에서 신규 아파트 입주가 시작됐는데 초등학교 배정 문제로 시끄럽습니다. 주민들은 교육지원청이 의견 수렴도 없이 일방적으로 배정했다며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교육당국은 다른 아파트의 형평성을 고려한 결정이라고 밝혀 갈등이 한동안 지속될 전망입니다. 강진성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지난달부터 입주가 시작된사천 용현면의 한 아파트.천 세대가 넘는 이...
- 2025.07.07
- 섬진강환경행정협의회, 섬진강 탐사활동 펼쳐
- 섬진강환경행정협의회가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섬진강탐사를 진행했습니다.이번 탐사는섬진강 유역 생태적 가치와지역 간 연대의 중요성을되새기기 위해 마련됐습니다.탐사지역은 전북 진안군 데미샘에서부터 임실과 곡성, 하동지역 섬진강 본류 영역등 입니다.군은 섬진강 수질 보전과생태계 보호를 위한정책을 이어나가겠단 방침입니다.
- 2025.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