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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배달의 진주' 정산 지연 반복..진주시 뒤늦은 대응

2024-12-04

김연준 기자(kimfed@sc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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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 진주 운영사가 약속한 판매금 정산 기한을 지키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운영사는 경영에 어려움이 있다며 정산 시기를 늦춰줄 것을 요청했는데요. 진주시는 법적 절차를 밟겠다며 대응에 나섰지만, 뒷북 행정이라는 비판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김연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공공배달앱 배달의 진주
가맹점주였던 김현미씨.

앱 운영이 중단된지
한 달이 다 돼가지만
아직 미정산금
백 만원 가량을
받지 못했습니다.

상황을 책임져야 할
운영사 측과는
연락조차 닿지 않습니다.

▶ 인터뷰 : 김현미 / '배달의 진주' 전가맹점주
- 우리가 정산하고 나면 통장에 돈이 남아야 되는데, 돈이 없는 거예요. 거기(운영사) 전화했더니 전화를 아예 안 받아요. 하루에 5통, 10통까지 해도 아예 안 받아요.

진주시에 따르면
운영사가 미정산한
금액은 2억 3백만원.

운영사는 경영 악화를
이유로 정산 마무리 시점을
오는 13일로 미뤄줄 것을
진주시에 요청했습니다.

지난달 30일 정산을
약속했던 진주시는
법적 절차를 밟아
가맹점주의 피해를
막겠다며 대응에 나선 상황.

▶ 싱크 : 장경용 / 진주시 일자리경제과장 (지난 22일)
- (30일까지) 그동안에 안 되면 고소라고 하는 방법, 민사소송 부분에서는 법률 구조공단에 해당 가맹점이 되면 (지원하겠습니다.)

하지만 사전에 실질적
예방책을 마련하지
못한 뒷북행정이라는
비판은 피하기 어려워보입니다.

배달의 진주 정산 피해 사례는
과거부터 나오고 있었고
운영사 측은 진주시에
경영 어려움을 지속 호소한 바
있기 때문입니다.

▶ 전화인터뷰 : 김세규 / '배달의 진주' 대표 (지난 8월)
- 적어도 일정량 이상의 주문이 되면 2% 가지고도 유지할 수 있는데, 지금 우리 기대치의 한 10%밖에 안 되다 보니까 현실적으로는 2% 가지고 힘들고...

시스템 자동화를
할 능력이 있었음에도
추진하지 않아 사태를
키운 업체도 문제는
마찬가지 입니다.

한편 낮은 인지도,
일부 지자체의 미참여
의사 등으로 무산됐던
통합 공공배달앱 추진이
최근 박완수 도지사의
부울경 공동 개발 제안으로
다시 불이 붙는 모양새.

낮은 수수료에도
운영사가 경영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방안 마련과
자영업자의 부담 경감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게 관건이 될
전망입니다.

SCS 김연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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