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 R) "내년부터 경남패스로 교통비 부담 던다"
경남패스라고 들어보셨나요 경남도의 대중교통비 지원 정책인데요. 도에서 도민들의 대중교통비 부담을 덜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내년 1월부터 ‘경남패스’라는 정책을 야심차게 시행한다고 합니다. 정부에서 올해 5월부터 시행한 K-패스 사업에 경남도민을 대상으로 혜택을 더했다고 하는데요. 경남도 교통정책과 남쌍현 파트장으로부터 직접 사업에 대한 설명을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네 안녕하세요)
【 스튜디오 】
Q1. 파트장님, 경남도에서 내년부터 정부 ‘K-패스’에 혜택을 확대한 ‘경남패스’라는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들었습니다. 먼저 ‘K-패스’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네. K-패스는 올해 5월부터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입니다. 한달에 15회 이상 시내버스,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이용한 금액의 20퍼센트에서 53퍼센트를 돌려드리는 사업입니다.
Q2. 네. 5월에 K-패스 사업 시행 후 7개월이 지났는데요, 그간의 효과가 어떻게 나타났는지도 말씀해주십시오.
A2. 네. K-패스은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도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는데요, 사업이 시작된 5월에 3만천여명이던 도내 가입자가 12월 기준 8만2천여명으로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고, K-패스를 이용하는 도민 한 분께 월평균 교통비의 약 15,000원, 1년으로 환산하면 약 18만원을 환급해드리는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Q3. 내년부터 시행하는 ‘경남패스’를 도민들이 제일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K-패스 사업에 경남도만의 혜택을 더한 ‘경남패스’ 사업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시죠.
A3. 네. ‘경남패스’ 사업은 민선8기 후반기 도정방향인 ‘복지, 동행, 희망’ 1호 사업으로서 취약계층에 교통비 지원을 강화한 경남형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입니다. 정부의 K-패스 사업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면서 경남패스 사업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청년층 수혜 연령의 경우 K-패스는 19세부터~34세까지인 반면에, 경남패스는 19세부터 39세까지입니다. 그리고 저소득층 환급률은 K-패스 사업의 경우 53퍼센트이지만, 경남패스는 100퍼센트입니다. 다음으로 7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한 혜택을 비교하면 K-패스는 20%가 환급되는 데 그치지만 경남패스는 100%를 환급해드리면서, 연로하신 어르신들의 활동성을 감안하여 최소 15회 이상 이용 조건도 없앴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원 상한 횟수에 대해 말씀 드리면, K-패스는 월 60회 지원 상한이 있는 데 비해, 경남패스는 지원상한을 없애고 무제한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Q4. 내년부터는 K-패스 사업에 다자녀 가구에 대한 혜택도 추가된다고 들었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A4. 네. 말씀하신 대로 내년부터는 K-패스에 새롭게 다자녀가구 혜택도 추가 됩니다. 두자녀 가구는 30%, 세자녀 가구는 50%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자녀 가구의 기준은 18세 미만 자녀가 최소 1명 이상인 가구입니다. 물론, 다자녀가구 혜택은 ‘경남패스’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Q5. 경남패스를 이용하면 이렇게 좋은 혜택이 많은데,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용 방법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5. 경남패스는 K-패스의 시스템을 이용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따라서 경남패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은행이나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K-패스 카드를 발급받으신 다음 K-패스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신 후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때 K-패스 카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환급금은 이용한 다음달 계좌로 자동 입금되는 형태로 지원됩니다. 더 자세한 이용방법은 경상남도 홈페이지에서 경남패스를 검색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여기서, 거듭 강조 드리는 것은 카드 발급 후 K-패스 앱이나 인터넷에서 반드시 회원가입을 하셔야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회원가입과 관련해서 인터넷 사용을 어려워하시는 어르신들은 카드를 발급받으신 후에 가까운 읍면동사무소에 방문하시면 회원가입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Q6. 네. ‘경남패스’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끝으로 서부경남 도민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해주시죠.
A6. 경남패스는 취약계층 교통복지 강화와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내년부터 추진하는 지역 맞춤형 교통 정책입니다. 내년 1월부터 시행하는 경남패스에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이용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아나운서) 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새해에는 ‘경남패스’로 도민 교통비 부담 완화 등 교통 복지가 더욱 확대되고 잘 안착되길 기대합니다. 오늘 나와주셔서 감사합니다.
-
많이 본 뉴스
- 하동군, 농산물 택배비 지원 신청 20일 마감
- 하동군이 농산물 택배비 지원사업 신청 마감을 앞두고 농가 참여를 당부했습니다.농산물 택배비 지원사업은소규모 농가의 유통비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2022년에 도입됐습니다.택배비는 건당 2500원이 정액 지원되며, 농가당 연간 최대 200건, 총 50만 원까지 지원됩니다.특히 올해는타지역뿐 아니라 하동지역 택배 발송이 포함돼로컬 거래 농가도 혜택을 받게 됐습...
- 2025.06.18
- 경상국립대 권진회 총장,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 열어
- 경상국립대학교가 권진회 총장 취임 1주년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열고, 그간의 주요 성과와 향후 비전을 밝혔습니다.권 총장은등록금 수입 감소와글로컬대학사업 경고 등각종 위기에도의미있는 성과를 이뤄냈다며,향후 라이즈사업과글로컬대학사업을양 날개로 삼아세계 100위 대학을 향해비상하겠다는 목표를밝혔습니다.권 총장은 또국가거점국립대학의책무를 강조하면서도지역과의 상...
- 2025.06.18
- (R) 하동군의회 행감.."부적절한 예산 편성 관행 고쳐야"
- 하동군의회에서도 행정사무감사 일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의회에서는 지방소멸대응기금의 집행률 저조 이유와 부적절한 예산 편성에 대해 집행부에 질타를 쏟아냈습니다. 보도에 김상엽 기잡니다.【 기자 】하동군의회에서진행되고 있는2025년도행정사무감사.지역 현안에 대한다양한 질의가이어지고 있는데,우선 지방소멸대응기금의사용, 집행과 관련해집행률이 굉장히 낮다는지적...
- 2025.06.12
- (R) 직매립 금지 머지 않았는데..소각장 사업 '제자리 걸음'
- 진주-사천 광역소각장 설립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진주시가 단독소각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내동면 쓰레기 매립장 인근 주민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었지만 반대에 부딪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순종 기잡니다. 【 기자 】곳곳에 현수막을 걸어놓고소각장 건립 원점 재검토를 요구하는 주민. 진주시가 11일 소각장 설립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
- 2025.06.12
- (R) "산불 피해 복구 아직인데"..장마·태풍 소식에 '긴장'
- 이번 장마와 태풍 소식이 어느 때보다 우려스러운 지역이 있습니다. 산불이 휩쓸고 간 산청과 하동인데요. 산사태를 비롯한 2차 피해 발생을 막기 위한 작업이 한창입니다. 남경민 기잡니다. 【 기자 】올해도 어김없이 돌아온 여름 장마.평년보다 일주일가량일찍 찾아온 이번 장마는제주를 시작으로 경남을 비롯한 전국에 비를 내릴 것으로전망됩니다.여기에 12일 새벽...
- 2025.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