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지지부진 공공기관 2차 이전..산 넘어 산
(남) 답보 상태에 놓인 공공기관 2차 이전 논의. 구체적인 이전 계획 발표는 일단 올해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 지역사회에서 조속한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경남 안에서도 시군에 따라 셈법은 다소 차이를 보입니다. 남경민 기잡니다.
【 기자 】
준공 10년차,
11개 공공기관이 자리잡은
경남진주혁신도시.
당초
만 700여 호가 목표였던
공동주택 조성은
이미 초과달성 됐으며.
계획 인구도
현재 90% 이상
수용이 이뤄졌습니다.
여기에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통한
시너지 효과로
지역균형발전과
성장 동력 확보를 기대했지만
2차 이전 논의는
아직까지 지지부진한 모습입니다.
총선 이후로 미뤄졌던
2차 이전 계획은
오는 11월 기존 혁신도시
성과 평가 이후로
또 한 차례 연기됐습니다.
사실상 별다른 진전없이
또 해가 바뀔 가능성이 큰데,
지역에선 조속한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장우, 경남도의원
하루빨리 이전을 추진하도록 정부에 촉구해야 합니다.공공기관 지방이전 추진이 지지부진한 사이 지방의 경쟁력 약화, 인구 소멸이 가속화했기 때문에 더 이상 미룰 여유가 없다는 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전국 300여 개 공공기관 중
40% 넘는 기관이
여전히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는 가운데,
기관 유치를 두고
지자체들 간 물밑 경쟁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혁신도시가 위치한
진주뿐만 아니라
통영과 밀양 등
일부 비혁신도시 지역들도
이전 공공기관은
혁신도시 이전을 원칙으로 하는
현행 혁신도시
특별법 개정을 촉구하며
공공기관 유치에
목소리를 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움직임은
자칫 지역갈등과
공공기관 이전 효과 반감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전문가들은 보다 신중한 접근과
논의가 우선돼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인터뷰]
윤창술, 경상국립대 스마트유통물류학과 교수
적어도 경남도에서는 각 지자체마다 다른 목소리가 나가서는 안 된다... 진주시에도 원도심 주민, 신도심 주민 얘기가 또 달라서는 안 된다는 얘깁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양극화 극복을 위해
추진 중인 공공기관 이전.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경남에선
속도감 있는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주문하고 있지만,
각론에 들어가면 시군별로도
다른 셈법을 취하고 있어
이전 가시화까지는
넘어야할 산이 적지 않아 보입니다.
SCS 남경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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