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8년전과 같은 신청서.."경제성 문제 여전하다"
(남)산청군이 지난해 지리산케이블카 사업을 위해 환경부에 신청서를 제출했는데, 8년 전에 만든 자료와 내용이 비슷하다는 지적입니다.
(여)그동안 우후죽순으로 케이블카가 생기면서 경쟁이 치열한데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예상 탑승객을 과도하게 반영했다는 주장입니다. 김연준 기자의 보돕니다.
【 기자 】
8년 전
함양군과 함께 케이블카를
추진하려했지만, 환경부로부터
경제성과 환경성을 이유로
사업이 반려됐던 산청군.
단독 추진으로 바꿔
지난해 6월
국립공원계획 변경안을
다시 제출했는데,
그 내용이 구간 변경 등을
제외하고, 8년 전 제출했던 신청서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인터뷰 : 최세현 / 지리산케이블카 반대 산청주민대책위 공동대표
- 2016년에 제출했다가 반려된 내용 거의 그대로고 달라진 거라면 날짜 바뀐 것하고, 그다음에 상부 정류장이 조금 이동된 것 말고는 대동소이한 그런 신청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CG]
특히 수익과 직결되는
탑승객 부분은
현실성이 없다는 지적입니다.
지난해 산청군이 신청서를 통해
밝힌 최초 탑승 예상
인원은 55만 명.
30년 후에는 최대
20만 여명이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성공사례로 꼽히던
통영 케이블카 조차도
전국 곳곳에 케이블카가
난립하면서
탑승객이 절반 넘게 준 점을 고려하면
달성이 어려운 수치입니다.//
탑승률이 높은
설악산 케이블카 사례를 들며
비용 대비 편익 비율,
즉 B/C를 1이상,
사업성이 있다고 만든 점도
문제로 제기됐습니다.
한편 산청군이 예상한
케이블카 사업비는
1,100억 원이 넘는 상황.
산청군 한 해 예산의
17%가 넘는 막대한 재원이 필요한데
아직 확보 방안을 찾지 못했습니다.
▶ 인터뷰 : 최세현 / 지리산케이블카 반대 산청주민대책위 공동대표
- 수요 예측부터 잘못됐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자체적으로 산청 예산으로 한다는 건 불가능한 사항인데, 예산을 어떻게 충당할 지 구체적인 계획이 전혀 포함돼 있지 않거든요
[CG]
산청군 관계자는
취재진과의 통화에서
지난해 제출한 신청서가
이전 자료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며, 용역 발주를 통해
현재 상황에 맞게
보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새롭게 발주한 용역에 투입되는
예산은 5억여 원.
신청서를 제출한 뒤 실시하는
뒷 북 용역이라는 비판은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SCS 김연준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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