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들어봅시다) 제옥봉 진주경찰서장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았습니다. 오랜만에 가족, 친지들이 한자리에 모이고 고향을 찾은 친구들과도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될 텐데요. 다만 명절 기간 집이 비어 있는 점을 노린 범죄와 각종 교통사고 등 주의해야할 부분도 있습니다. 제옥봉 진주경찰서장과 함께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서장님 안녕하십니까.
///////////////////////
Q.얼마 전 진주경찰서장에 새롭게 부임하셨는데요. 먼저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네, 저는 지난 8월 26일부터 진주경찰서장으로 부임했습니다. 충절의 고장이자 교육과 문화의 도시인 이곳 진주에서 치안 책임자로서 근무하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34만 진주시민 여러분의 안전과 평온한 일상을 위해 모든 치안 역량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Q. 서장님이 스튜디오에 오신 만큼 지역 치안 얘기 조금 더 해보자면요. 최근 정말 다양한 종류의 사건들이 전해지면서 지역민들의 불안감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지역 만들기를 위해 생각하고 계신 부분이 있을까요
A. 우리 진주지역 교통사고 건수는 9월 현재 지난해 보다 줄어들었지만, 안타깝게도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는 6건 증가하여 올 한해 지금까지 16명이 소중한 생명을 잃었습니다. 그 중 65세 이상인 어르신이 11분으로 69%를 차지했습니다. 어르신 사망사고 예방을 위해 시청과 협조하여 교통시설물을 보강하고 음주 운전 등 법규위반을 주야간 강력하게 단속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전국적으로 보이스피싱 등 각종 사기 범죄로 인해 국민들의 피해가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희 진주 경찰이 117명의 관련자를 검거하여 19명을 구속하였지만, 이체된 피해 금액은 범인들이 순식간에 인출해 가기 때문에 회수하기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보이스피싱 수법으로는, 경찰이나 검찰 등 수사기관이나 금융감독원을 사칭하여 전화나 문자가 올 경우 피싱범죄일 경우가 많으므로 일단 전화를 끊으신 후 자녀들이나 경찰관서에 꼭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이번 추석 연휴가 긴 만큼 오랫 동안 집을 비우게 되는 세대가 많을 걸로 예상되는데요. 빈집털이를 막기 위해 지역민들이 직접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일까요
A.이번 추석 연휴는 5일간으로 고향 방문이나 여행 등으로 장기간 집을 비우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빈집 털이 범죄는 줄어드는 추세이나 집을 비우실 때는 출입문에 부착된 광고전단 등은 미리 제거해 주시고, 연휴 기간 중 개인 SNS에 항공권이나 여행 사진을 게재하여 오랜 시간 집을 비운다는 것을 노출하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Q. 명절엔 아무래도 차량으로의 이동이 많기 때문에 크고 작은 교통사고도 많이 발생합니다. 운전자가 꼭 숙지해야 할 점이 있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A. 긴 명절 연휴로 인해 가족 및 친지들과의 즐거운 만남이 많아 음주운전이나 숙취 운전이 우려됩니다. 소중한 가족을 태우고 이동하는 만큼 술을 한잔이라도 마신 경우에는 운전대를 잡는 일이 없도록 해주시고, 아울러 교통 정체로 인한 졸음운전 예방을 위해서는 창문을 자주 열어 환기를 해주시고 휴게소 등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출발해 주시길 바랍니다.
Q.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해주시죠.
A. 다가오는 10월엔 우리 진주지역에 유등축제 및 개천예술제 등 전국적인 행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올해도 100만명 이상의 많은 관광객들이 진주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 진주경찰은 시청과 협조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축제가 될 수 있도록 교통관리 및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끝으로, 저희 진주경찰은 진주시민 여러분들이 범죄와 사고로부터 안전한 일상이 유지되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무쪼록 풍성하고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네, 아무쪼록 지역 안전을 위해 앞으로도 힘써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출연 감사합니다.
-
많이 본 뉴스
- 하동군, 농산물 택배비 지원 신청 20일 마감
- 하동군이 농산물 택배비 지원사업 신청 마감을 앞두고 농가 참여를 당부했습니다.농산물 택배비 지원사업은소규모 농가의 유통비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2022년에 도입됐습니다.택배비는 건당 2500원이 정액 지원되며, 농가당 연간 최대 200건, 총 50만 원까지 지원됩니다.특히 올해는타지역뿐 아니라 하동지역 택배 발송이 포함돼로컬 거래 농가도 혜택을 받게 됐습...
- 2025.06.18
- 경상국립대 권진회 총장,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 열어
- 경상국립대학교가 권진회 총장 취임 1주년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열고, 그간의 주요 성과와 향후 비전을 밝혔습니다.권 총장은등록금 수입 감소와글로컬대학사업 경고 등각종 위기에도의미있는 성과를 이뤄냈다며,향후 라이즈사업과글로컬대학사업을양 날개로 삼아세계 100위 대학을 향해비상하겠다는 목표를밝혔습니다.권 총장은 또국가거점국립대학의책무를 강조하면서도지역과의 상...
- 2025.06.18
- (R) "경남-부산 행정통합 계속 추진..거취 고민 아직"
- 출범 3주년을 맞아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기자간담회 열었습니다. 경남-부산 행정통합부터 향후 거취 문제까지 다양한 현안에 대한 입장을 듣는 자리였는데요. 남경민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4년 차에 접어든민선 8기 박완수 경남도정.앞서 3년간우주항공청 개청과글로컬대학 최다 지정,무역수지 32개월 연속흑자와실업률 개선 등 의미 있는 성과들을 거뒀습니다....
- 2025.06.30
- (R) 지역 소상공인 위기 가중..지원책 마련 분주
- 어렵다, 어렵다는 말이 절로 입에 붙는 요즘 경제 상황. 특히나 서민경제의 중심, 소상공인들이 느끼는 어려움은 더 클 수밖에 없습니다. 위기를 직면한 소상공인들을 위한 지원책 마련이 절실한데요. 남경민 기잡니다. 【 기자 】인명 피해뿐만 아니라사회, 경제적으로큰 혼란을 야기했던코로나19 유행.특히 장기간 경기침체로 인해소상공인들이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 2025.06.27
- (R) 도민체전, 서부 4개 군 뭉쳤다..2027 공동개최 시동
- 【앵커멘트】2027년 경남도민체전의 무대가 서부경남 4개 군으로 확정됐습니다. 산청·함양·거창·합천, 4개 군이 손을 잡고 대회를 준비하면서, 지역 간 협력의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강철웅 기자의 보돕니다.【기자】경남 체육인들의 최대 축제경남도민체전.진주를 떠난 성화는오는 2026년엔창녕과 함안으로 이어집니다.그리고 ...
- 2025.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