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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광역소각장 대화 물꼬 틀 수 있나

2024-08-20

김상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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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부터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되면서 지역마다 소각시설 준비로 분주합니다. 특히 환경부 최적화 전략에 따라 진주와 사천, 남해, 하동의 4개 지자체가 중권역으로 묶인 상황에, 남해와 하동은 이미 광역 소각장이 올해 준공을 앞두고 있는데요. 진주와 사천은 어떻게 추진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상엽 기잡니다.

【 기자 】
정부에서
소각시설 광역화를 추진하는
인접 지자체에 대해서는
국비 지원을 늘린다는
정책을 발표한 이후
시동이 걸린
도내 광역화 사업.

고성과 통영의 경우
9년에 걸친 사업 끝에
지난 2022년부터
광역 소각장을 가동했고,
김해와 창원 진해 간에도
사업이 추진 중입니다.

우리 지역에선
하동과 남해가
올해 말 광역 소각시설
준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하동에는 음식물처리시설이,
남해에는 폐기물 소각장이
없던 상황에서
광역화 사업 추진으로
숨통이 트이게 된 두 지자체.

경남도에서는
특히 이번 사례가
양 지자체의
지속적인 협의 끝에
이뤄진 결과라며
모범사례로 꼽았습니다.

[전화 인터뷰]
정형근, 경남도 환경정책과 주무관
"지속적인 협의 끝에 양 지자체 모두 광역화 추진 대원칙에 합의하게 됐습니다. 하동군에 조성 중인 광역 소각시설은 현재 공정률 90%를 넘어 연내 준공 예정입니다. 특히 하동-남해의 경우에는 음식물 처리시설은 남해군에 조성하는 것으로 광역화 사업이 추진 중으로, 타 지자체의 모범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진주와 사천, 남해, 하동은
환경부가 지정한
광역화 중권역의 하나.

이가운데 남해와 하동이
광역화를 추진하며
진주와 사천이 남게 됐습니다.

두 지자체도
각각 소각시설의 설치와
증설을 계획하고 있다는 점에서
광역화 필요성이 제기됐습니다.

지역에서도 토론회를 여는 등
추진 움직임이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유계현 / 경남도의원(지난 4월)
"정부는 2개 이상의 시군이 공동으로 광역소각장을 설치, 이용할 경우에 광역화 사업 국고보조율을 기존 30%에서 50%로 상향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광역화는
현재 무산되는 모양샙니다.

서로의 입장만을
내세우고 있는 데다
주민 반발이 계속되는 상황.

이에 일각에서는
경남도 차원에서
중재를 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다만 강제 추진이
불가능하기에
경남도에서는
곤란하다는 입장입니다.

[전화 인터뷰]
경남도 관계자(음성변조)
"솔직히 시군에 광역화는 권고밖에 못 하는데... 강제적으로는 못 하거든요. 우리가 여태까지 이렇게 노력을 해왔는데도..."

진주와 사천이
각각 단독 설치를
선언하면서도
광역화에 대한
여지를 남겨둔 가운데

어떤 방향으로 추진될지에 대해
지역민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SCS 김상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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