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 R) "내년부터 경남패스로 교통비 부담 던다"
경남패스라고 들어보셨나요 경남도의 대중교통비 지원 정책인데요. 도에서 도민들의 대중교통비 부담을 덜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내년 1월부터 ‘경남패스’라는 정책을 야심차게 시행한다고 합니다. 정부에서 올해 5월부터 시행한 K-패스 사업에 경남도민을 대상으로 혜택을 더했다고 하는데요. 경남도 교통정책과 남쌍현 파트장으로부터 직접 사업에 대한 설명을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네 안녕하세요)
【 스튜디오 】
Q1. 파트장님, 경남도에서 내년부터 정부 ‘K-패스’에 혜택을 확대한 ‘경남패스’라는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들었습니다. 먼저 ‘K-패스’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네. K-패스는 올해 5월부터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입니다. 한달에 15회 이상 시내버스,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이용한 금액의 20퍼센트에서 53퍼센트를 돌려드리는 사업입니다.
Q2. 네. 5월에 K-패스 사업 시행 후 7개월이 지났는데요, 그간의 효과가 어떻게 나타났는지도 말씀해주십시오.
A2. 네. K-패스은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도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는데요, 사업이 시작된 5월에 3만천여명이던 도내 가입자가 12월 기준 8만2천여명으로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고, K-패스를 이용하는 도민 한 분께 월평균 교통비의 약 15,000원, 1년으로 환산하면 약 18만원을 환급해드리는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Q3. 내년부터 시행하는 ‘경남패스’를 도민들이 제일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K-패스 사업에 경남도만의 혜택을 더한 ‘경남패스’ 사업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시죠.
A3. 네. ‘경남패스’ 사업은 민선8기 후반기 도정방향인 ‘복지, 동행, 희망’ 1호 사업으로서 취약계층에 교통비 지원을 강화한 경남형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입니다. 정부의 K-패스 사업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면서 경남패스 사업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청년층 수혜 연령의 경우 K-패스는 19세부터~34세까지인 반면에, 경남패스는 19세부터 39세까지입니다. 그리고 저소득층 환급률은 K-패스 사업의 경우 53퍼센트이지만, 경남패스는 100퍼센트입니다. 다음으로 7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한 혜택을 비교하면 K-패스는 20%가 환급되는 데 그치지만 경남패스는 100%를 환급해드리면서, 연로하신 어르신들의 활동성을 감안하여 최소 15회 이상 이용 조건도 없앴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원 상한 횟수에 대해 말씀 드리면, K-패스는 월 60회 지원 상한이 있는 데 비해, 경남패스는 지원상한을 없애고 무제한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Q4. 내년부터는 K-패스 사업에 다자녀 가구에 대한 혜택도 추가된다고 들었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A4. 네. 말씀하신 대로 내년부터는 K-패스에 새롭게 다자녀가구 혜택도 추가 됩니다. 두자녀 가구는 30%, 세자녀 가구는 50%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자녀 가구의 기준은 18세 미만 자녀가 최소 1명 이상인 가구입니다. 물론, 다자녀가구 혜택은 ‘경남패스’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Q5. 경남패스를 이용하면 이렇게 좋은 혜택이 많은데,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용 방법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5. 경남패스는 K-패스의 시스템을 이용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따라서 경남패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은행이나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K-패스 카드를 발급받으신 다음 K-패스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신 후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때 K-패스 카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환급금은 이용한 다음달 계좌로 자동 입금되는 형태로 지원됩니다. 더 자세한 이용방법은 경상남도 홈페이지에서 경남패스를 검색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여기서, 거듭 강조 드리는 것은 카드 발급 후 K-패스 앱이나 인터넷에서 반드시 회원가입을 하셔야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회원가입과 관련해서 인터넷 사용을 어려워하시는 어르신들은 카드를 발급받으신 후에 가까운 읍면동사무소에 방문하시면 회원가입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Q6. 네. ‘경남패스’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끝으로 서부경남 도민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해주시죠.
A6. 경남패스는 취약계층 교통복지 강화와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내년부터 추진하는 지역 맞춤형 교통 정책입니다. 내년 1월부터 시행하는 경남패스에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이용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아나운서) 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새해에는 ‘경남패스’로 도민 교통비 부담 완화 등 교통 복지가 더욱 확대되고 잘 안착되길 기대합니다. 오늘 나와주셔서 감사합니다.
-
많이 본 뉴스

- (R) 반복 되는 불법 현수막 난립..처벌은 미약
- [앵커]추석동안 보인 명절인사 현수막들, 대부분은 불법 현수막인데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군수 예비후보자와 교육감 예비후보자까지. 명절마다 수백장의 불법 현수막들이 수거 되지만, 단속과 처벌은 약하기만 합니다. 강철웅 기잡니다.[리포트]하동군 하동읍사무소 마당.불법 현수막이 한가득 쌓였습니다.철거된 현수막만 평상 하나를 가득 메웁니다.이번 추석 연...
- 2025.10.14

- (R) 공공건축가제 도입 후 목조건축 성과 내는 진주시
- [앵커]2019년 경남에서 처음으로 공공건축가제도를 도입한 진주시가 공공건축물 부문에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특히 시가 건립한 목조건축물들이 공공건축 분야에서 수상실적을 내는 등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시는 앞으로도 친환경 목조건축물 건립을 이어가겠단 계획입니다. 김순종 기잡니다. [리포트]2022년 대한민국 목조건축대전 대상을 수상한 바 있는 진...
- 2025.10.15

- (R)"절실함 통했다"..남해군, 기본소득 시범사업 최종 유치
- [앵커](남) 남해군이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 지자체로 최종 선정됐습니다. 이로써 당장 내년부터 2년간 지역주민들은 월 15만원의 지역사랑상품권을 지급받게 되는데요. (여) 전국 최초 기본소득 실현을 앞두게 된 남해군은 사업 효과 극대화를 위한 연계 시책을 병행 추진한단 게획입니다. 김동엽기잡니다.[리포트]농어촌의 지속가능...
- 2025.10.20

- (R) '임단협' 결렬..경상국립대 비정규교수노조 쟁의행위 예고
- [앵커]비정규교수의 정당한 권리와 지위를 찾겠다며 출범한 한국 비정규교수노조 경상국립대분회가 다음주 중 쟁의행위에 들어간다고 예고했습니다. 공무원 수준의 임금인상안 요구 등이 받아지지 않은 이윤데요. 사태가 장기화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김순종 기잡니다.[리포트]2018년 설립된 한국비정규교수노조 경상국립대분회는 비정규교수의 권리와 지위 향상을 ...
- 2025.10.16

- (스튜디오R) 직접 들어봅시다 - 한영수 호주선교역사관 건립 준비위원회 사무처장
- [앵커]근대식 학교와 병원 설립으로 지역 근대화의 기틀을 다졌던 호주선교사들. 호주선교사들이 진주를 찾은 지 올해로 120주년이 되면서 지역에서는 '호주선교역사관' 건립운동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한영수 호주선교사역사관 건립 준비위원회 사무처장을 모시고 호주선교사들의 업적과 역사관 건립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
- 2025.10.20











인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