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삼천포항, 크루즈선 임시 터미널 조성 추진
경남도가 관광산업의 변화를 위해 도내 4곳에 크루즈 관광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삼천포항도 포함됐는데 해외 크루즈선 입항을 위한 출입국 관련 시설도 만들기로 했습니다. 다만 해외 선사 유치는 쉽지 않은 과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강진성기자의 보돕니다.
【 기자 】
고급 관광산업으로 불리는
크루즈 여행.
크루즈선은
일반 여객선과 달리
숙박과 위락시설 같은
호텔급 시설을 갖춘 최고급 선박입니다.
1인당 국민소득이 3만 달러를 넘기면
관련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우리나라 1인당 소득은
3만 6천달러.
국내 잠재 수요는 50만 명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CG)
해외에서도 크루즈 산업은
꾸준히 성장세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선박수 증가와 함께
관광객은 4천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경남도는 크루즈 여행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도내 4곳에
기반시설 조성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최근
크루즈 관광활성화를 위한
용역 보고회를 열고
결과를 내놨습니다.
도내 9개 무역항을 검토한 결과
삼천포항과 마산 가포신항,
통영항과 장승포항이
대상지역으로 언급됐습니다.
특히
제주 노선 여객선이 오가는
삼천포항의 경우
지금이라도
소형 크루즈 접안이 가능해
해양수산부의 연안크루즈 시범사업지로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삼천포항은 현재
4만 톤급 크루즈 입항이 가능하며
시설을 보강할 경우
5만 톤급 선박까지 수용할 수 있습니다.
도는 해외 선사 유치를 위해
2026년까지
세관과 출입국, 검역이 가능한
임시 터미널을 구축할 방침입니다.
▶ (전화인터뷰)박규태 / 경남도 남해안과 주무관
5만 톤 이상 국제 크루즈 선사에서는 천 명 이상을 태우고 다니기 때문에 빠른 승하선이 중요하거든요. 그래서 CIQ(세관·출입국·검역)시설이 없는 곳은 이제 기항을 안 합니다. 그래서 ciq 시설을 갖추고 유치 활동을 하겠다라는 그런 차원입니다.
////
터미널을 갖추더라도
크루즈선 유치 가능성은
미지숩니다.
해외 크루즈선의 경우
대부분 국가간 이동을 하는데
경남은 도시 규모나 입지에서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현재 해외 크루즈선이
입항하는 곳은
부산과 제주 정도만 꼽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크루즈 관광객의
입항 목적 가운데
쇼핑이 우선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도
지역에선 불리한 여건입니다.
scs강진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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