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R) 진주경찰서 정민승 담당 "강화된 음주운전 단속, 다함께 동참 당부"
(남) 음주운전 사망 사고를 낸 운전자에게 살인죄를 적용하는 일명 윤창호법이 시행된데 이어 25일부터 제2의 윤창호법이라 불리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시행됐습니다.
(여) 이번 시간에는 진주경찰서 경비교통과 교통관리계 정민승 담당과 함께 개정된 음주운전 단속 기준과 처벌 기준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
(여) 음주운전 단속은 계속 이뤄져왔는데, 이번에 규정이 더 강화되는 이유가 있을 것 같습니다.
>>답변
6월 25일부터 시행되는 개정 된 도로교통법인 일명 윤창호법은 지난해 9월 부산시 해운대구에서 만취한 운전자의 차량에 치여 뇌사상태에 빠졌다가 사망한 윤창호씨 사고를 계기로 음주운전자에 대한 처벌 기준을 강화하기 위해 개정됐습니다.
(남) 음주운전 적발 기준과 처벌 수준도 높아질 것 같은데, 어떻게 상향되나요
>>답변
음주운전 시 기존에는 혈중알코올농도 0.05%~
0.1% 이면 징역 6개월 이하 벌금 300만원 이하였으나, 개정 후에는 0.03%~0.08% 수치면 징역 1년 이하 벌금 500만원 이하, 기존 취소 수치 0.1%~0.2%면 징역 6개월~1년, 벌금 300만원~500만원 이었지만 개정 후에는 0.08%~0.2% 수치면 징역 1년~2년, 벌금 500만원~1000만원입니다.
그리고 개정법에 의하면 음주운전 2회 이상부터 징역 2년~5년, 벌금 천만원~2천만원입니다. 이때 음주운전 횟수는 2006년 6월 1일부터의 음주운전 전력입니다.
또한 음주 측정 불응 시 징역 1년~5년, 벌금 500만원~2천만원으로 처벌 수준이 상향됐습니다.
(여)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고로 면허가 취소된 후 재취득하는데 걸리는 기간도 연장된다고 들었는데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음주운전으로 사람을 사망하게 한 경우, 기존에 없던 면허 결격 기간 5년이 신설되었으며, 기존에는 교통사고를 1~2회를 냈을 시 결격 기간이 1년이었는데 개정 후에는 음주운전으로 교통사고를 한 번만 내도 2년 동안 면허 재취득이 불가능합니다.
(남) 마지막으로 음주운전과 관련해서 시청자 여러분께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음주운전 관련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따라 단속되는 0.03%의 의미는 술 한잔이라도 마셨으면 운전대를 절대 잡으면 안된다는 뜻입니다. 음주운전은 나 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명 그리고 가정의 행복 또한 빼앗는 범죄입니다. 음주운전으로 인해 안타까운 사고가 더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국민 여러분들께서 다함께 유의하시고 동참해주시길 꼭 당부드립니다.
-
많이 본 뉴스
- (R) 경남-부산 행정통합, 이번엔 성공할까
- 박완수 경남도지사와 박형준 부산시장이 이달 중순 쯤 행정통합과 관련한 기본구상안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지난 6월 공동합의문 발표에 이어 수도권 중심의 일극 체제에 대응하기 위한 행정통합 절차가 본격적으로 재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리포틉니다. 【 기자 】경남도와 부산시가 이달 중순쯤 행정통합 기본 구상안을 공개하고, 민간 주도의 공론화위원회를 출범시켜...
- 2024.10.03
- (R) 근로자 위한다면서 강좌 개설 0회..사천시 산단 복합문화센터
- 근로자들의 복지향상과 문화향유를 위한 목적으로 지난해 10월 지어진 사천시 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문화예술 행사와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산단 내 근로자들의 근무환경 개선과 주변지역 활성화까지 꾀하겠다는 취지였는데요. 하지만 개관 이후 1년 가까이 흐르도록 근로자들을 위한 강좌가 단 한차례도 개설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동엽기자의 보돕니다.【 기...
- 2024.10.09
- (스튜디오R) 김상희 경남서부보훈지청장
- 대한민국 국민의 4대 의무 중 하나인 국방의 의무. 그리고 국가안보를 위해 기꺼이 청춘을 바친 제대군인이라면 누구나 존중 받고 응원 받아야 마땅할 텐데요. 제대군인 주간을 맞아 김상희 서부보훈지청장과 함께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지청장님. =======================================Q. 제 남동생도 한 1년 전에 제...
- 2024.10.03
- (R) 경남 공공산후조리원 확대..지역 불균형 해소 기대
- 많은 임신부들의 고민 중 하나인 산후조리원. 많이들 간다 해도 적지 않은 비용에 망설이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이런 가운데 경남도가 비교적 저렴한 공공산후조리원을 서부경남지역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남경민 기잡니다.【 기자 】산모 건강 관리와신생아 돌봄 교육 등이 이뤄지는 산후조리원.가사와 육아에 신경쓰지 않고온전히 회복과 휴식에만전념할 수 있어많은...
- 2024.10.09
- (R) 희귀하다는 댕구알버섯, 하동에서도 발견
- 네 다음 소식입니다. 둥그런 모양이 눈깔사탕을 닮았다는 댕구알버섯이 하동에서 발견됐습니다. 개체수가 적어 연구가 어려운 희귀하다고 알려진 버섯인데요. 최근 발견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김연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축구공처럼 생긴 크고 흰 물체가 테이블 위에 놓여있습니다.6일 저녁 호박을 캐러 밭으로 나간 오호준 씨가 발견한 댕구알버섯입니다....
- 2024.10.07